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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종섭 (군포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83 - 10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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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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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교육과정과 『윤리와 사상』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에 반영된 공화주의 개념 혼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공화주의를 이해하는 입장은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공화주의를 신아테네 공화주의와 신로마 공화주의로 구분한다. 두 가지 공화주의는 시민적 덕성과 공동선에 대한 관심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지만 인간의 본성, 자유, 시민적 덕성, 정치 참여 등에 대해 인식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2015 교육과정과 『윤리와 사상』 교과서는 두 가지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공화주의 이해에 혼선을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혼선은 개인선과 공동선의 조화에 대한 탐구를 방해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공화주의를 신아테네 공화주의와 신로마 공화주의로 구분하여 설명하는 방식과 공동체주의와 신로마 공화주의로 구분하여 설명하는 방식을 교육과정 개선 방향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공화주의의 부흥과 두 가지 공화주의
Ⅲ. 교육과정에 반영된 두 가지 공화주의 문제
Ⅳ. 5종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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