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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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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도경 (서울시립대학교) 박재영 (서울시립대학교) 이상원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75 - 278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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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의 운영효율성은 교차로내 서비스 수준과 교통사고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평가되며, 이를 평가하기 위한 중요한 척도 중 하나가 운전자의 인지·반응 시간이다. 운전자의 인지·반응 시간은 신호현시 변화에 따라 운행하는 차량의 용량에 영향을 미치며, 딜레마존 등과 같은 상황에서 교통사고와도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운영 중인 4구 신호가 국제표준(3구) 신호로 전환 될 경우를 가정하여 편도 5차로 이상의 대형 교차로에서 신호기 설치·운영 형태에 따라 운전자들 인지반응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검토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으며, 이를 평가하기 위한 척도로 딜레마존 상황에서의 운전자 정지반응 시간과, 청색신호 전환에 따른 출발 지연시간을 활용하였다. VR 소프트웨어 UC-winRoad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5차로 이상 대형 교차로의 경우 3구 신호기(전방 3면)를 적용 할 경우 기존 4구 신호(전방2, 후방1)에 비하여 운전자 인지반응 시간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앙교통섬이 있는 경우 보조신호 방식의 종형 좌회전신호를 운영할 경우 출발지연 시간의 큰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Ⅲ. 분석방법론 및 시나리오 구성
Ⅳ. 분석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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