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길상준 (서울대학교) 이영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504 - 509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에서 1600만건/1일 이상 발생하는 스마트카드 자료를 활용하여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마을버스의 정류장에 대해서 노선을 분리하여 운영하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스마트카드 자료를 이용하여 실수요의 이용패턴을 분석하고 이 패턴을 활용하여 이용률이 낮은 정류장을 분류하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분류한 정류장을 지나는 버스와 지나지 않는 버스로 분리하여 운영함으로써 일반 정류장은 기존의 버스도착간격과 동일하게 운영되며 이용률이 낮은 정류장은 효율적으로 운영된다. 실제 마을버스 노선에 적용한 결과 노선 이용자 전체의 지체시간이 평균 80%이상 감소하였다. 따라서 제안한 방법론을 이용하면 기존의 정차가 많고 이동시간이 큰 마을버스의 이용률 및 서비스수준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마을버스 노선분리 방법론
Ⅳ. 적용 및 검증
Ⅴ.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