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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영수 (국토교통부)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782 - 79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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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철도 등 교통시설의 양적 확충에 집중했던 그간의 교통정책은 전국의 일일 생활권화 등 혼국민의 편의 증진에 크게 기여해 왔다. 하지만 장래에는 투자재원이 감축될 것으로 예상되며 인구구조 변화, 기술발전 등으로 교통여건이 변화하고 있으므로 이에 따라 교통생활의 패러다임도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통적인 교통시설 건설은 핵심사업 중심으로 제한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이며, 혼잡 해소를 위한 운영효율화가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R&D가 활발히 추진중인 자율차 등 신 교통수단의 도입방안과 이를 활용한 혼잡개선 방법의 모색도 중요해질 것이며, 버스, 택시 등 기존의 운송업계의 업역도 IT와 접목된 새로운 서비스업으로 발전하고 있으므로 상호간에 조화로운 대응 정책이 필요하다. 기존 시설물의 노후화에 따른 유지관리와 아직도 OECD 최고 수준인 교통사고 감축 등 안전 분야에 있어서도 신기술을 접목해 과도한 투자를 억제해 나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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