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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용 (부산광역시청)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063 - 1,071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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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은 자동차등록대수의 증가 대중교통이용 감소 등으로 교통혼잡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1인당 교통혼잡비용이 전국 최고수준에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절실하다. 산, 강, 바다로 인한 제한된 도로건설, 항만도시로서 높은 화물자동차 통행비율, 산지 주변에 형성된 집단 주거지로 인한 주간선도로와 보조간선도로간의 불합리한 연계체계 등 다양한 문제 제기를 할 수 있겠지만, “도로가 형평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제대로 활용이 되고 있는가?”라는 운영적 측면에서 개선안을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부산과 같은 대도시에서는 이제 과거 공급위주의 도로건설만으로는 교통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자가용 승용차의 수요관리와 제한된 도로의 효율적 운영이 전제가 되어야 도시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실제 공공의 이익을 위해 도로가 건설되었지만 자가용 승용차의 과다 점유로 인한 대중교통 수단 이용자와의 계층적 불균형이 발생하고 있어 도로의 공공적 기능을 회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최근 부산에서는 이와 같은 도시교통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BRT 건설에 매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부산에서 추진하는 BRT 건설 내용과 과제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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