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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지은 (한양대학교) 주신혜 (한양대학교) 오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0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06 - 11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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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전국 자동차등록대수가 1,000만대를 넘어선 이후, 자동차는 우리 생활과 문화의 일부분으로 밀접하게 자리 잡았다. 이처럼 자동차 대중화에 따라 생활수준은 향상되었으나, 우리나라의 2015년 차량 1만대당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OECD 국가 중 하위권에 머물고 있어 교통안전을 위한 교통사고 저감대책이 요구된다. 교통안전사업 대부분이 자치단체별로 교통예산이 집행되어 시행되는 점을 고려할 때, 지역단위의 교통안전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지역별 교통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교통문화지수 평가항목 자료와 지역의 특성을 나타내는 현황자료를 이용하여 지역특성별 교통사고 영향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영향요인들을 이용하여 지역 특성을 고려한 교통안전대책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전국지자체 단위는 도로 총 연장, 단속건수 총계, 인구밀도가 교통안전 영향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인구 30만명 이상 시 단위는 안전띠 착용률, 녹지지역 비율이 교통안전 영향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인구 30만명 미만 시 단위는 보행 중 기기 사용률, 불법주차 단속건수, 수송 및 교통부문 예산 비율이 교통안전 영향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군 단위의 교통안전 영향요인은 포장률, 무면허 단속건수, 단속건수 총계, 수송 및 교통부문 예산 비율이 도출되었으며, 자치구 단위는 방향지시등 점등률, 상업지역 비율, 일반회계 예산 합계, 단속건수 총계가 교통안전 영향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지역별 특성에 알맞은 교통안전대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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