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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성일 (서울연구원) 이창훈 (서울교통공사)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0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45 - 25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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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 약 800만 수도권 도시철도 이용승객의 통행정보는 선/후불카드, 정기권, 일회권 3종류 교통카드에 100% 실시간 기록되는 Big Data로 활용 잠재력이 크다. 본 연구는 Big Data 플랫폼 구축을 통한 웹정보시스템을 가상하여 수도권 도시철도 승강장의 시간대별 혼잡도 변화를 분석하는 방안을 구축한다. 본 연구의 기법은 개별승객이 도시철도 네트워크를 이동하는 시공간적인 흐름정보를 전수화하는 방안으로 구축한다. 승객은 진출입 역사의 Tag In/Out 단말기를 연결하는 최소시간비용경로선택 가정을 도입하며, 도시철도 승강장 혼잡도는 24시간 동안 승객들이 역사내 승강장, 계단, 보행통로를 이동하는 동적이동궤적으로 나타낸다. 수도권 도시철도역사의 이동승객을 노선간 환승승객, 역사노선승객, 역사환승승객으로 3종류로 구분하고, 1분 단위 시간간격으로 승객흐름을 파악한다.약 688개 요금단말기, 588개 역사 승강장을 대상으로 동적혼잡도 변화를 표현한다. 승강장 혼잡도는 승강장실용대기면적과 동적승객이동수요의 관계식으로 나타낸다. 약 1800여개의 수도권의 도시철도 승강장에 대하여 승강장 개별 혼잡도 변화를 도식화하여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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