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채원 (연세대학교) 함선옥 (연세대학교) 문혜영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1권 제1호 (통권 제78권)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15 - 128 (14page)
DOI
10.31667/jhts.2019.2.78.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O2O 플랫폼 서비스 시장에서 활성화가 되고 있는 외식배달 O2O 플랫폼 서비스의 이용특성 요인을 규명하고, 이와 같은 특성요인과 O2O 외식배달 플랫폼 사업자 및 공급자(외식업체)의 신뢰, 만족도, 지속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는 외식배달 분야의 O2O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최종 유효표본 471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O2O 외식배달 플랫폼 서비스 이용특성 중 오락성, 경제성, 이용용이성, 상호작용성은 O2O 외식배달 플랫폼 서비스 사업자의 신뢰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O2O 외식배달 플랫폼 서비스 이용특성 중에서 경제성, 상호작용성, 오락성이 O2O 외식배달 플랫폼 공급자의 신뢰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O2O 외식배달 플랫폼 서비스 사업자 및 공급자에 대한 신뢰는 O2O 외식배달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O2O 외식배달 플랫폼 서비스 공급자의 신뢰는 O2O 외식배달 플랫폼 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O2O 외식배달 플랫폼 서비스 사업자의 신뢰는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들에게 실제 주문한 음식을 제공해주는 음식점인 O2O 외식배달 플랫폼 공급자와의 형성된 신뢰가 O2O 외식배달 플랫폼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데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