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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왕윤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23 - 32 (10page)
DOI
10.7583/JKGS.2019.19.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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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콘텐츠의 대중화가 더딘 것은 시각적인 새로운 경험 즉, ‘흥미’ 이상의 ‘효용’을 만들어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가상현실 콘텐츠의 효용은 기능적 현실감에서 출발하며 그것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사실적인 인터랙션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네트워크 플레이, 캐릭터 인공지능, 햅틱 구현의 3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가설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획에서부터 콘텐츠 제작, 플레이 테스트, 기술 검증까지 야구를 소재로 한 VR 콘텐츠 제작의 전 단계를 수행하였다. 최종 결과물에 대한 사용자 및 평가 기관의 테스트를 통하여 사실적인 시각 효과와 플레이 연출, 진동에 의한 타격감까지 콘텐츠의 현실감을 높이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결과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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