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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김소리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525 - 560 (36page)
DOI
10.20437/KOAECE24-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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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VR · AR을 활용한 STEAM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또래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S시에 소재하고 있는 E유치원 만 5세 유아 15명을 실험집단으로, M유치원 만 5세 유아 15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였다. 처치의 경우는 VR · AR을 활용한 STEAM 활동과 STEAM 활동을 각 집단에서 12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처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일원 중다공변량분석(One-way MANCOVA)을 실시하였으며, 또래상호작용 검증을 위해서는 이원 반복측정변량분석(Two-way repeated measure ANOVA)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VR․AR을 활용한 STEAM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VR · AR을 활용한 STEAM활동은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하위요소 분석결과 통합과 고립, 친사회성, 자기중심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실험집단의 경우 또래상호작용의 각 측정횟수 간 구체적인 차이검증 결과 대체적으로 측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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