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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덕희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99 - 113 (15page)
DOI
10.21298/IJTHR.2019.3.33.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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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여행업 환경은 송출실적 순위권 내의 일부 여행사를 제외하고는 중소여행사들은 항공발권 수수료의 폐지, 개인여행의 증가, 마케팅 비용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경영수지 악화의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소여행사의 경영수지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기업가 지향성, 시장지향성, 학습지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들 요인을 통해 여행업 경영수지 제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하여 기획여행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여행업체 중에서 2018년 기준 송출실적이 5위∼15위 사이에 있는 중소여행사 5곳의 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여행업의 기업가 지향성은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으로 구분되었고,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 및 경영성과는 단일차원으로 구분되었다. 가설검증 결과 혁신성과 진취성은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특히 혁신성은 진취성에 비해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그러나 위험감수성은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장지향성은 학습지향성과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학습지향성도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결국 기업가 지향성, 시장지향성, 학습지향성은 중소여행사의 경영성과를 개선시킬 수 있는 최적의 방안으로 어느 한 요인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모든 요인이 하나가 되어 실제로 실천이 되었을 때 가능한 일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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