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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슬기 (서울대학교) 이중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37 - 14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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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잡한 스마트폰의 사진첩에서 ‘여권’을 검색하면 내가 촬영한 여권 사진이 화면에 나타난다. 이처럼, 머신러닝을 통한 객체 인식이 발전함에 따라 사진 관리에도 새로운 인출 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일상생활에서 사진 관리 서비스에서 ‘검색’을 사용하는 행태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2 명의 참가자로부터 일주일간 구글 포토(Google Photos) 사용 기록과 검색 기능 사용의 목적과 사용 검색어를 수집하였다. 총 80 번의 구글 포토 사용 기록 중, 검색은 2 번째(22.50%)로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된 목적은 특정 사진 취하기 (38.89%)로 나타났다. 수집된 45 개의 검색어와 인터뷰 데이터를 통해 객체 인식을 활용한 검색의 특징 세 가지를 도출할 수 있었다: 1) 사진 사용 목적과 검색어의 불일치, 2) 검색어의 재조정, 3) 검색어 형성이 애매한 사진의 존재. 이를 통해 객체인식을 통한 사진 검색에서도 의미적 괴리(semantic gap)가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객체인식을 통해 사진을 검색하는 행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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