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태원 (한밭대학교) 남유선 (한밭대학교) 윤소연 (한밭대학교) 하광수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957 - 96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 사회의 높아진 생활수준과는 다르게 재난 대비에 관한 교육과 국민들의 안전 의식은 아직까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산업구조와 사회구조가 빠르고 복잡하게 변화함에 따라 재난의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어, 재난 안전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 또한 점차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은 대다수 형식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어, 실질적인 교육의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고 볼 수 있다. 이에 현재 실시되고 있는 재난안전 교육에 대한 본질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고, 반복 교육을 통한 안전의식 형성에 최적의 시기인 아동기의 교육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진행 순서는 첫째, 재난안전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에 적합한 체험형 교육 사례를 선정한 후 ARCS 모델에 따라 분석하였다. 둘째, 이를 바탕으로 현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안하였다. 이는 재난안전 교육에 체험적 요소와 교구를 결합하여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향에 대한 것으로, 실제 적용 방안을 연구하고 적용하기 위한 지침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재난안전 교육 콘텐츠란?
3. 체험형 재난안전 교육 콘텐츠 사례 선정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