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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영일 (인제대학교) 정유수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77 - 97 (21page)
DOI
10.20462/TeBS.2019.4.20.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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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동영상 시청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은 유튜브로 상품에 대한 정보는 많은 유튜브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컨텐츠로 꼽힌다. 때문에 잠재고객을 확보하려는 마케팅 관리자들에게 유튜브는 이상적인 마케팅 채널이다. 따라서 어떤 요인을 갖춘 유튜브 채널이 사용자들의 주목을 받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상품 리뷰 컨텐츠 동영상에 대한 사용자의 컨텐츠 시청 동기와 상품에 대한 태도 형성 과정을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유튜브에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컨텐츠 제작자의 정보중립성과 전문성은 구독자가 느끼는 채널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는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튜브 채널의 엔터테인먼트와 상호작용은 채널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플랫폼으로서의 유튜브가 가지고 있는 엔터테인먼트와 상호작용은 컨텐츠 제작자의 개인적 특성과 만나면 상품에 대한 좋은 태도를 만들 수 있다. 이에 마케팅 관리자는 미디어로서의 유튜브 특성과 컨텐츠 제작자의 개인적 특성을 파악하여 여러 가지 촉진 활동을 통해 자사 상품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및 연구모형 설정
Ⅳ. 연구방법
Ⅴ. 실증분석 및 가설검정
Ⅵ. 요약 및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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