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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재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19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3개 학회 공동주최]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3,844 - 3,859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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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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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분야 정보화 사업이 대기업 참여 제한으로 중소기업이 이를 수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사업의 품질 저하를 예방하고자 PMO 제도가 도입되었고, PMO의 역할이 중요해 졌다.
기존 연구를 조사해보면 PMO 역할이 고객의 만족도에 주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특히 공공분야 위탁PMO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고객 즉 발주기관과 사업수행사의 만족도를 조사한 연구는 없었다.
국내 공공분야 PMO는 위탁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PMO에 대한 고객 만족은 발주기관과 사업수행사 각각에 대하여 조사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공분야 PMO의 역할이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발주기관과 수행사 각각의 만족도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조사하였다.
PMO가 서비스 제공 측면에서 수행하는 여러 역할 중 어떤 역할이 중요하고 PMO 수행시 서비스 사용자 측면에서 중요하게 수행해야 하는 역할은 어떠한 것인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공공분야 정보화사업 발주기관 관련 담당자와 사업수행사의 관련 담당자들로부터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구조방정식을 적용하여 PMO의 역할이 발주사와 수행사의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발주사와 수행사가 느끼는 만족도에 차이가 있었는데, 발수자는 PMO의 지식제공과 지원역할에서 만족도가 높았고, 수행자는 검토 및 조정, 점검 및 조치지시 역할에 대하여 만족도가 높았다.
따라서 PMO는 발주자와 수행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해당 역할에 집중하여 수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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