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연구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비장애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 변화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동계 패럴림픽 자료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경기도 소재 M 초등학교 4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2018년 4월 16일부터 27일까지 2주간 1주에 5회씩 총 10회기에 걸쳐 매 회기 25분씩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4월 13일 사전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4월 30일 사후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상 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사전에 장애인은 어딘가 불편하고 부족한 사람이라는 인식으로부터 장애인은 나와 같은 사람, 누구나 장애를 가질 수 있고 노력과 도움이 있으면 극복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의 변화가 일어났다. 또한,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사전에 장애인은 몸이 불편하고 부족하여 도와주어야 한다는 태도에서 조금만 도와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하여 태도에 있어서도 변화가 나타났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나도 장애인이 될 수 있으며 장애인 운동선수들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나도 열심히 해야겠다는 모습을 보여 비장애학생들이 본인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결론: 본 연구는 진정한 장애인식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은 장애인식의 변화가 아니라 장애인을 바라보는 ‘나’의 인식의 변화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으로 내가 바라보는 인식의 변화가 일어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변화가 나타났음을 보여주는 데 의의가 있다. #장애이해교육 #동계패럴림픽 #disability awareness education #winter Paralympic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