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현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21 - 144 (24page)
DOI
10.32349/ECERR.2019.4.23.2.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실천적 지식은 이론 위에 교사의 경험이 구축되어 만들어진 지식으로 교과 지식의 선별과 전달뿐만 아니라 교실 운영과 분위기 조성 방식과도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유아 권리에 대한 교사의 신념과 그 신념이 교실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보여준다. 이 연구는 유치원 교사인 김선생님의 실천적 지식에 반영된 유아 권리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참여관찰과 면담을 수행하였다. 자료분석은 Elbaz(1981)가 실천적 지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도입한 ‘실천준칙’, ‘실천적 원리’, ‘교사상’을 토대로 하였으며, 밝혀낸 실천적 지식을 UN아동권리협약의 4대 권리를 토대로 권리의 관점에서 해석하였다. 그 결과 김선생님의 실천적 지식은 ‘한계 내한없는 자유’, ‘반성하는 인간, 교사’, ‘오고가는 사랑의 감정’, ‘하나님의 나라로’라는 교사상으로 드러났다. 네 가지의 교사상은 김선생님과 아이들이 있는 교실은 반성, 사랑, 평화가 오가는 공간임을 보여주며, 이 공간 안에서 유아들은 참여, 보호, 생존, 발달의 권리를 보장받아 궁극적으로 행복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김선생님의 실천적 지식
Ⅳ. 논의 및 결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