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아람찬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씨네포럼 씨네포럼 제3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51 - 181 (31page)
DOI
10.19119/cf.2019.04.32.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영화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과 범위를 살펴봄으로써 학교영화교육의 새로운 경향을 밝히고 있다. 이를 통해 학교 영화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이 보다 명확하게 제시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영화교육의 법·제도적 장치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영화 리터러시의 개념에 대해 다른 리터러시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지원법, 미디어교육지원법(안), 고교학점제, 자유학기학년제, 서울시교육청 협력종합예술활동,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교육 중점학교 등의 사례를 통해 학교 영화교육의 위치를 자리 매김하고 교육적 가치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이처럼 2000년대까지만 해도 시네리터러시는 영화를 비롯한 영상텍스트에 대한 이해와 감상에 대한 교육으로 인식되었으며, 실제 제작 교육에 대한 내용은 명확하게 다루지는 않았다. 하지만 영화 리터러시는 영화를 보고 감상하는 이해 영역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단계까지 포함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영화 리터러시는 보고 감상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영화나 기타 영상을 제작하는 영역까지 포함하게 된다. 여기서 영화 리터러시는 영화 제작을 통한 적극적인 소통을 강조하는 것으로 능동적인 수용 과정으로 영화를 중심으로 한 영상 창작을 포함하게 되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학교 영화교육 관련 법·제도적 장치
3. 학교 영화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4. 나오는 글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