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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문호 (연세대학교) 이상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69 - 97 (29page)
DOI
10.52558/ISM.2019.04.2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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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낵컬처 트렌드의 확산과 함께 웹툰은 현대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다. 웹툰작가의 TV 출연이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화ㆍ드라마의 인기몰이 역시 흔한 모습이 되었다. 이러한 트렌드에 힘입어 웹툰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웹툰의 영향력과 파급력 또한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웹툰의 흥행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총 10개의 독립변인을 책정하고 순서회귀분석을 통해 종속변인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좋아요의 수, 장르, 그림체, 속편 여부, OSMU 여부, 작가파워 지수, 그림ㆍ스토리 작가의 분리 여부, 디지털 효과 적용 여부가 웹툰의 흥행에 정(+)의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그림ㆍ스토리 작가 분리 여부와 디지털 효과 적용 여부의 경우 영화ㆍ드라마 등 다른 콘텐츠와는 구별되는 웹툰만의 특징을 반영한 흥행 결정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웹툰의 흥행을 위해서는 차별화된 경쟁요소를 감안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이야기ㆍ표현주체ㆍ전달대상에 각각 시나리오ㆍ그림ㆍ독자를 대입한 웹툰의 3요소 개념과 작가파워 지수 산정에 대한 활용ㆍ보완을 통해 웹툰에 대한 후속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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