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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미자 (경기도교육연구원)
저널정보
교육비평 교육비평 교육비평 제43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39 - 6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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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는 차이와 다름이 존중되지 못한 채 갈등이 지속되고 있으며,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 배제, 혐오 현상이 악화되고 있다. 특히 한국사회에서 연령은 일종의 권력으로 작동해왔다. 일부 여성 및 소수자 청소년들은 십여 년 전부터 자신들이 처한 다원화되고 중층적인 차별 구조의 해체를 위해 자발적으로 운동을 해왔다. 이러한 운동은 한국에서 나타난 거의 유일한 ‘제3 물결 페미니즘’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이 글에서는 청소년 페미니즘 운동이 언제, 누구에 의해서 등장했으며, 내용은 무엇이며, 어떻게 이어져 왔는지를 분석했다.
그들은 초기에는 인권 담론 속에서 청소년의 성적 권리에 대한 운동을 했으며, 사회적으로 페미니즘 논의가 확대되면서 청소년 페미니즘이라는 독자적 영역의 운동을 시작했다. 청소년 페미니즘 운동은 언론, 출판, SNS, 집회·캠프, 스쿨미투, 교육청 민원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진화시켜 왔다.
청소년 페미니즘 운동은 청소년이 보호와 통제의 대상이 아니라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음을 가시화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청소년 페미니즘 운동은 그동안 ‘미성숙하다’는 이유로 사회적 이슈의 공론장에서 배제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누려야할 권리를 유예되어왔음을 적극적으로 드러낸다. 청소년 페미니즘 운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차별적 학교 구조에 균열을 만들고 자신의 문제를 넘어 차별과 폭력을 경험하는 다른 사회적 소수자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그들과 연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모든 사회 구성원이 평등과 자유와 권리를 보장받는 민주적사회의 초석이 될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왜 청소년 페미니즘인가?
2. 청소년 페미니즘 운동의 흐름
3. 청소년 페미니즘 운동의 유형과 내용
4. 결론:청소년 페미니즘 운동의 의미와 가능성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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