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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대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윤석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1권 제3호(통권 제171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51 - 259 (9page)
DOI
10.4334/JKCI.2019.31.3.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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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합성형교량의 부모멘트가 작용하는 내부지점부에서는 슬래브에 설계하중 및 건조수축 영향으로 인장력이 작용하게 되며 사용하중상태에서 횡방향 균열이 쉽게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균열은 교량 바닥판에 철근 부식 및 콘크리트 열화를 촉진시켜 내구성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연속강합성교량의 슬래브 균열폭은 설계단계에서 허용치 이내로 억제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에서는 강합성거더에서의 균열폭 평가와 관련된 직접적인 규정은 없으며, 단순히 인장력이 작용하는 바닥판에 대해 최소철근비 1.5 %만을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슬래브 철근비 변화에 따른 합성거더의 균열폭 및 균열간격 조사를 위해 수행되었던 5개의 합성거더에 대한 부모멘트 실험결과를 이용하여 Eurocode에 따른 균열폭 및 균열간격의 평가치와 비교하였다. Eurocode에 따른 균열폭 및 균열간격의 평가치는 각 실험체에 대하여 대체로 안전측의 결과를 보여 Eurocode에 따른 균열폭 평가방법이 강합성교량 설계에 있어서 적절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합성형교량 철근콘크리트 바닥판 균열폭 평가 방법
3. 부모멘트 실험(Youn et al.(2006))
4. 균열폭 비교분석
5.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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