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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문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7 - 47 (11page)
DOI
10.18208/ksdc.2019.25.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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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로부터 유럽과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행해진 주조는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주형제작법과 주조법 및 용해기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기법의 특징을 살려 각종 산업분야에서부터 예술, 건축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되어 왔으며 현대에는 신 주형재의 개발과 3D 프린터의 탄생으로 새로운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로스트왁스 석고주조법의 발전으로 과거 주조의 취약점이었던 분할 면이 극복되어 단일의 형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이러한 주조법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미술금속디자인분야에 있어 주조법에 관한 선행연구 및 전문 서적은 국내에서는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그 맥은 끊어진 것이 현실이며, 그 원인으로는 제작기법을 습득 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의 부재와 복잡한 프로세스에 의한 연구부진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술금속디자인분야에 주로 사용되는 주조법의 종류와 그 특징에 대해 고찰하고, 특히 기존의 로스트왁스에 의한 석고주조법의 복잡한 제작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전통주조법인 진토를 이용한 밀납형 주조법을 혼용하여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통해 항아리, 병, 촛대 등과 같은 종, 횡 대칭적 형태를 비교적 단시간에 생산 가능케 되었으며, 또한 주조의 현실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하였다. 나아가 주조에 관한 깊은 이해와 동시에 보다 폭 넓은 분야에 확대 적용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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