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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원 노승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51 - 261 (11page)
DOI
10.18208/ksdc.2019.25.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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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술작품 기반 VR영상의 표현 및 내러티브 전략 분석을 위하여 모션 매직(Motion Magic)에서 제작한 〈The Starry Night〉, 지고이아 스튜디오(Gigoia Studios)에서 제작한 〈Fauvist Sailboats〉, 달리 미술관에서 제작한 〈Dali’s Dream〉 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기준은 일반적 영상, 디지털 공간의 내러티브 구성요소를 VR영상에 적용하여 서사, 공간, 시선, 테이크로 하였다.
각 작품에 적용된 내러티브 전략을 보면 〈The Starry Night〉, 은 선형적 서사와 공간, 명확한 목적물로의 시선 유도, 롱테이크 전략을 사용하였다.〈Fauvist Sailboats〉는 사사와 공간에서의 인과관계를 해체하고 특정한 시선의 목적을 배치하지 않으며 안정적 VR영상 관람 환경이라 할 수 있는 롱테이크를 부분적으로 사용하였다. 〈Dali’s Dream〉 은 서사와 공간의 인과관계가 해체되지만 시선은 목적물을 분명히 하고 테이크는 안정적인 롱테이크 전략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예측 가능하고 편안한 관람환경을 적용한 〈The Starry Night〉, 은 모티브 작품을 평면적으로 이해하는 데 효과적인 구성임이 나타난다. 반면 〈Fauvist Sailboats〉는 개연성을 배제하는 방법으로 작품의 내용이 아닌 표현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한다. 〈Dali’s Dream〉 은 비현실적 관념을 공간화 하는데 있어서 개연성과 전통적 서사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감각적 연결만으로도 새로운 서사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VR영상 구성에서 서사, 공간, 시선, 테이크 전략의 상이한 조합을 통해 예술적 표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VR영상의 표현에서 작가가 의도하는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미술작품 기반 VR영상의 모티브 작품 및 특징
Ⅳ. VR영상의 내러티브 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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