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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환 (홍익대학교) 노정우 (홍익대학교) 김원태 (홍익대학교) 김태훈 (현대자동차) 김진 (현대자동차) 이영일 (현대자동차) 박성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9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223 - 1,22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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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 및 동력 성능 개선을 위해 기존 기계부품의 전동화와 12V 전장 부품의 승압화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48V 전장 부품의 종류에 따라 순간 대 전력 사용 시 배터리의 전압 안정성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전장 부품의 선정 시 배터리 전압 안정성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당 부품의 전력 사용에 따른 배터리 전압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배터리 팩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Equivalent Circuit Model(ECM)을 개발하였다. ECM은 First order RC Model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온도 별 차량 전력 모사 실험을 통해 상온과 저온의 배터리 저항을 반영한 파라미터를 적용하였다. 특히 저온의 경우, 일정 온도 이하에서 배터리의 저항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이를 반영한 모델을 구성하였다. 개발된 ECM은 연비 모드에서의 배터리 전압 검증을 위해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중형 SUV 실차 실험에서 배터리의 충, 방전 전류에 따른 전압거동과 비교하였다.

목차

1. 서론
2.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 동적 배터리 모델 개발
3. 배터리 모델 개발
4. 결론
5. 향 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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