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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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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47輯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69 - 204 (36page)
DOI
10.52639/JEAH.2019.06.47.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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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원효의 화쟁사상을 적용하여 남남갈등 극복교육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남갈등은 대북정책을 둘러싼 남한내부의 갈등을 말하며, 이념갈등이 핵심이다. 이 연구는 남남갈등의 실제를 파악하기 위해 태극기집회와 촛불집회를 분석하였다. 태극기 집회와 촛불집회는 자신들이 내세우는 이데올로기를 신봉하며, 정치집단의 편향성의 동원은 이러한 이데올로기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태극기집회와 촛불집회 참가자는 자신들의 견해와 주장만이 진리라고 믿으면서, 상호 배타적인 인정투쟁을 벌이고 있다.
둘째, 이 연구는 화쟁사상을 남남갈등 극복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화쟁사상은 화해와 통합의 사상이며, 이념갈등의 해소에도 활용할 수 있다. 화쟁은 자신의 생각에 대한 집착, 이데올로기에 대한 삿된 집착인 인집과 법집으로부터 벗어날 것을 제시하고 있다. 남남갈등에서 나타나는 이데올로기는 극복해야 할 인집이자 법집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화쟁방법을 통한 남남갈등 극복교육은 다음과 같다. 이데올로기에 대한 집착, 극단을 버리는 것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다음으로 긍정과 부정의 자재를 통한 모든 논쟁과 주제의 소통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여러 주제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이데올로기를 대신할 수 있는 민족주의와 민주주의, 생태주의와 같은 공통된 근원의 개발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남남갈등 극복교육의 특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남남갈등 극뵥교육의 목표는 대립적 사유를 연기적 사유, 생태적 사유로 전환하는 데에 있다. 둘째, 남남갈등 극복교육을 위한 교육방법은 화쟁을 활용한 대화법이며, 이는 해체적 대화, 대대적인 대화, 화쟁적 대화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남남갈등의 실제 : 태극기집회와 촛불집회
Ⅲ. 남남갈등과 화쟁사상
Ⅳ. 탈 이데올로기를 위한 교육방법 : 화쟁
Ⅴ. 결론
參考文獻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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