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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령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41 - 70 (30page)
DOI
10.24993/JKLCY.2019.06.3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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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현재 출판되고 있는 아동문학의 독자 구분 양상을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오늘날 아동문학은 집필과 출판, 유통, 비평, 연구 등 전 분야에 걸쳐 아동 독자를 구분한다. 구분의 목적은 첫째, 실제 독자들에게 적절한 책을 선택하고 읽을 수 있도록 편의와 조력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며 둘째, 비평 담론 내에서 평가 기준, 준거를 마련하기 위해서이다.
독서 관련 주요 기관에서는 아동문학의 독자를 학교급별(초, 중, 고), 학년별(저학년, 고학년 또는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연령 구분에 의해 유년동화, 저학년동화, 청소년소설은 분명한 하위 장르로 자리잡고 있다. 독자 구분 문제가 서사 장르에 집중되는 것은 대상 독자를 구분하는 문제가 독자가 얼마나 어려운 내용을 소화할 수 있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지기 때문이다.
독자 구분은 개별 독자의 문해력이 연령에 정확히 일치되지 않는다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최근에는 대상 독자의 연령 폭을 넓히거나 도서를 난이도와 주제별로 분류하여 개별 독자가 자신의 문해력에 따라 찾아 읽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실제 독자의 읽기 행위와 독자 구분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파악하는 것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과제일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학생독자 그들은 누구인가?
2. 독자 구분의 기준과 주체
3. 독자 구분의 내적 기준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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