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다운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78輯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443 - 475 (33page)
DOI
10.15565/jll.2019.06.78.4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교사의 핵심역량이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는 외국어교육과 국어교육에서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한국어교육에서 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연구는 극히 드물다. 교사의 핵심역량을 이해하는 것은 곧 교육의 목적을 이해하는 것이며 교사교육을 하는 데 있어서도 필수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재외동포의 수가 증가하는 데 주목하여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 교사의 핵심역량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재외동포의 현황과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교육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다음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교육 연구와 교사의 핵심역량과 관련된 연구를 종합하여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 교사의 핵심역량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 교사의 핵심역량은 ‘교수역량’, ‘평가역량’, ‘상호작용역량’, ‘공동체역량’, ‘행정업무역량’, ‘생활지도역량’, ‘한국어 교사의 신념과 태도 역량’의 7개 항목이다.

목차

【국문 초록】
1. 서론
2.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교육
3.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 교사의 핵심역량 이해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875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