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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연주 (부산대학교) 임부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09 - 14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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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누리과정의 놀이 성격에 드러난 놀이성이 어떠한지를 고찰함으로써 고착된 놀이이미지를 넘어 차이를 생성하는 놀이중심 유아교육과정이 가야 할 방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Nietzsche의 관점주의에 입각한, 2009, 2015 누리과정에 대한 비평 글쓰기이다. 누리과정에 드러난 놀이의 이미지를 해석한 결과, 여기에는 교사의 계획 된 놀이가 갖는 공준, 자칫 학습과 발달에 고착화 되어 놀이 그 자체가 아닌 ‘놀이의 이미지’를 가장한 도구화된 놀이의 성격으로 오해될 수 있는 공준, 은유, 상상, 내러티브, 감각, 감성 등의 영역이 부재하는 공준이 있었다. 이에 따라 놀이가 살아나는 누리과정의 방향으로는 성인 및 가르침을 실행하는 교육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놀이 이미지를 해체하고 차이생성의 ‘놀이배움’으로 가야 함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탈(재)영토화 되는 과정 속에서 발현되어지는 놀이, 아이들의 삶에서 사건화 된 의미 있고 디오니소스적 ‘쾌’를 갖는 놀이, 재미를 더 지원하기 위한 감각과 감성에 기반 한 놀이의 관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누리과정의 놀이가 아이들의 진정한 유희와 삶의 맥락 속에서 다양화되고, 차이생성 될 수 있는 틈새를 열었다는 시사점이 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연구방법
Ⅲ. 누리과정에서 허용되는 ‘놀이의 이미지’
Ⅳ. 차이생성의 놀이-장(field) 열어가기
Ⅴ. 디오니소스적 놀이성이 충만한 누리과정을 기대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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