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준환 (조선이공대학교) 김선희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6권 제3호(통권 제80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73 - 188 (16page)
DOI
10.21812/kjsp.2019.07.26.3.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대적, 사회적으로 안전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안전 활동’이 독립 영역으로 도입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도입된‘안전 활동’을 체육교육 현장에서 내실 있게 구현하기 위해서 스포츠안전교육을 위한 체육교사의 역량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교수역량을 개발하는 전문 기업인 IBSTPI(International Board of Standards for Training, Performance, and Instruction)에서 교수 역량 개발을 위해 사용한 연구방법과 절차를 수정, 보완하여 문헌조사,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위원은 스포츠교육학 전공 학자 8명, 안전교육 전문가 4명, 체육교사 13명, 총 25명으로 구성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3.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을 하였고, 내용타당도(CVR) 지수를 알아보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Microsoft Excel)를 활용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과정을 통하여 스포츠안전교육 신념 역량, 스포츠안전교육 지식 역량, 스포츠안전교육 실천 역량, 스포츠안전교육 정보 역량, 스포츠안전교육 소통 역량, 스포츠안전사고 예방 역량, 스포츠안전사고 대처 역량, 스포츠안전사고 재활 역량, 스포츠안전교육 평가 역량, 총 9개의 역량과 개념을 구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요약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