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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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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훈 (한전) 황동환 (아띠) 송창용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3권 제8호(통권 제407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573 - 581 (9page)
DOI
10.3795/KSME-A.2019.43.8.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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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체-구조 연성 해석을 이용하여 해저케이블 보호구조물의 수중 충돌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유체-구조 연성 해석방법의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해 베어링 강구의 수중낙하 실험과 동일한 조건으로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결과를 비교하였다. 수중 충돌 시뮬레이션에서 고려된 해저케이블 보호구조물의 형태는 A형 덕트이다. 유체-구조 연성 해석을 이용한 해저케이블 보호구조물의 수중 충돌 해석 결과의 유효성을 검토하기 위해 육상 조건의 충돌 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육상 조건 모델에서는 위해 인자를 수면 높이에서 낙하시키는 대신 위해 인자를 보호구조물과 충돌 직전 상태로 위치시킨 후 항력 효과를 고려한 낙하 속도를 적용하여 수중 충돌 거동을 이상화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강구의 수중낙하실험 비교 해석
3. 덕트형 해저케이블 보호구조물의 수중충돌성능 해석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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