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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수 (Inha University) 장윤석 (Inha University) 이승수 (Inha University) 강대일 (LIG Nex1) 정윤수 (LIG Nex1) 김성수 (Yongbee AT) 한동건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7卷 第8號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541 - 548 (8page)
DOI
10.5139/JKSAS.2019.47.8.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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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Flush Air Data Sensing(FADS) 시스템의 방빙에 요구되는 열량을 예측하였다. 설계초기 단계에서 효과적으로 요구 열량을 예측하기 위해 handbook 기법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비행환경에 따른 대표 물리량들을 입력하면 handbook 기법의 수식을 통해 열량을 예측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때 예측 값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handbook 기법에서 핵심적인 변수인 충돌효율계수를 CFD 해석을 통해 계산해 내었다. 액적 충돌 판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Kriging 기법을 적용하여 물체 형상에 대한 등고면 DB를 구축하였다. 또한 액적 궤적 예측을 위해 마찬가지로 Kriging 기법을 적용하여 속도장 DB를 구축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관련이론
Ⅲ. 검증
Ⅳ. 계산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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