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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영 (조선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1輯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463 - 48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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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학’ 영역 단원 체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아 단원 체제가 문학교육의 목적이나 목표를 구현하기에 적합한가의 여부를 고찰하였다. 교과서의 단원 체제는 학습의 내용, 방법, 절차를 조직해 내는 틀로서, 어떠한 체제로 단원을 구성하는가에 따라 학습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주목, 단원 체제가 학습내용을 조직하는 방식에서 연계성, 통합성이 고려되고 있는가를 분석의 기준으로 삼았다. 1차 국어과 교육과정기부터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기까지 통시적인 접근과 공시적인 접근을 병행하여 ‘문학’ 영역의 단원 체제가 어떠한 방향을 지향해 왔는지, 그러한 방향성은 적절한 것이었는지를 분석하였다.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단원 체제의 세분화가 두드러졌으며, 이러한 경향이 학습내용의 연계성과 통합성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문학의 감상과 해석을 고려한 단원 체제의 구성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단원 체제의 성격
2. 단원 체제의 변천 과정
3. 현행 교육과정기 교과서의 단원 체제
4. 감상과 해석을 위한 단원 체제의 방향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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