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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한식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이영호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박용호 (KOJE College) 김정태 (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최순호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정광운 (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3권 제6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400 - 412 (13page)
DOI
10.5916/jkosme.2019.43.6.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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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발식 해수담수화설비는 타방식에 비해 담수생산을 위한 에너지소비가 매우 크기 때문에 공정개선을 통해 에너지를 절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동지역에 이미 설치되어 운전 중인 대용량의 다단플래싱방식의 증발식 해수담수화공정을 대상으로 에너지절감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다단플래싱방식에서는 전단에서 증발하고 남은 브라인이 전단보다 낮은 온도와 압력으로 운전되는 후단으로 이송되어 단계적으로 증발하는 방식을 취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전단에서 후단으로 넘어가는 브라인의 일부를 최전단의 증발기로 공급되는 브라인 온도까지 재가열 후에 후단 혹은 차후단으로 공급하는 공정개선을 통해 에너지절감을 달성하였다. 본 연구의 계산결과에 따르면 현재 운전 중인 다단플래싱방식의 해수담수화플랜트에 브라인 재가열방식을 적용하는 경우 담수 1 kg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비에너지를 최대 약 5 %까지 절감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MSF 해수담수화설비
3. MSF 브라인 재활용
4. 계산을 위한 가정 및 계산방법
5. 계산결과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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