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자 (명지대학교) 주우철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북아학회 한국동북아논총 한국동북아논총 제24권 제2호 (통권 제91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87 - 206 (20page)
DOI
10.21807/JNAS.2019.06.91.1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반도의 정세는 남북관계 개선과 주변국 협조를 통해 한반도에 평화를 이룩하려는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남북의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을 추구하고 있다.
아울러 교육적 차원에서도 종전의 통일안보교육에서 벗어나 평화 · 통일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고는 평화 · 통일교육의 방향을 이론적 차원에서 정립하고 평화 · 통일교육에서 주목해야 할 중요한 방향으로 정서적 (affective) 측면의 평화 · 통일 감수성 교육에 대한 고찰하고자 하였다. 또한 평화통일교육에 대한 이론적 정립과 함께 통일은 곧 관계맺음이라는 명제의 중요성에 기초하여 평화통일교육의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정의적 측면을 중심으로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평화와 가치로서 평화와 통일평화 개념을 살펴보고 이에 기초하여 평화 · 통일교육을 정의하였고 이러한 평화 · 통일교육에 대한 규정이 갖는 특징을 고찰후 평화 · 통일교육에 있어 정서적 측면에 중점을 두어 평화 · 통일교육이 주목해야 할 방향, 내용들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평화와 통일, 평화 · 통일교육
Ⅲ. 평화 · 통일교육의 정서적 측면으로서 감수성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