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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준 (Hanwha Corporation) 송종권 (Hanwha Corporation) 박의용 (Hanwha Corporation) 노태호 (Hanwha Corporation) 최성한 (Hanwha Corporation)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3권 제4호(통권 제11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92 - 97 (6page)
DOI
10.6108/KSPE.2019.23.4.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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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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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제, 라이너 그리고 내열재간의 접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내열재에 아무런 처리하지 않은(Bare) 상태보다는 피막처리제를 적용한 것이 접착력 향상에 유리하였다. 라이너 도포 두께가 증가할수록 내열재와 추진제간의 접착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라이너 경화는 24시간 경화 시간이 필요하며, 그 이상의 과경화는 접착력에 불리한 영향을 끼친다. 또한 결합제를 적용할 때가 적용하지 않을 때보다 접착력에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결합제 함량이 증가할수 록 접착력도 상승하였다. 결합제 종류에 따른 접착력 변화는 HX-868이 HX-752보다 접착력이 소폭 향상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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