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31 - 4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7년과 2009년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인재 양성이 강조됨에 따라 최근 각 교과별로 창의성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체육교과에서도 창의성을 어떻게 정의하고 개념화하느냐, 실제 체육수업에서 창의성을 어떻게 교육하고 발달시키느냐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그동안 창의성 연구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 중 하나는 창의성을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대한 것이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창의성 연구는 심리, 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창의성 평가 도구들도 주로 인지적 영역을 중심으로 개발되었다. 이러한 평가 도구들은 신체활동을 본질로 사용하는 체육현장에서 직접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체육교과의 특수성을 고려한 창의성 평가 방법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는 실제 체육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창의성 평가 방법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그동안 일반적인 창의성 관점에서 수행되었던 창의성 분류 관점과 창의성 평가 방법들을 소개하고 이 방법들을 적용하여 체육교사들이 실제 체육수업 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제시하였다. 또한 앞으로 체육 창의성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데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099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