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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55 - 6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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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보도계를 이용하여 학교 내 신체활동량을 측정하고 학교 내에서 신체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학교 시설, 신체활동 프로그램, 학교 특성)과 신체활동량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중학교 4개교를 할당 표집에 의해 선정하고 학교별로 환경 변인(체육시설, 교육과정, 학교특성)을 측정하였으며, 각각 1학년 1개 학급을 선정하여 2일에 걸쳐 보도계를 착용하게 하여 신체활동량을 측정하였다. 연구대상은 4개 학교 전체 139명(남자 76명, 여자 63명)의 학생이며, 학교 등교와 동시에 보도계를 착용할 수 있도록 하고 학교에서 생활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착용하게 한 후 하교 시에 반납하게 하여 자료를 정리하였다. 측정된 자료는 오전시간, 점심시간, 오후 시간으로 구분하였으며, 윈도우용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 하였다. 학교 환경 요인이 성별에 따라 신체활동량이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원분산분석( two-way analysis of variance: two-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양류상관분석(point-biserial correlation coefficient)을 실시하였다. 이 때 통계적 유의도 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결과에 따르면, 학교 환경 요인 가운데 ‘학교시설’은 운동장의 크기가 클수록, 또한 체육관이 존재하는 학교에서 보행수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남학생의 경우, 이러한 체육시설이 점심시간의 보행수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요인에서는 시간 외 신체활동 프로그램 여부에 따라 남학생의 경우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학교에서 보행수가 높은 반면, 여학생의 경우는 없는 학교에서 보행 수가 높았다. ‘학교특성’은 교사 당 학생 수에 따라 35명 미만인 학교에서 보행 수가 높았으나 여학생의 경우 35명 이상인 학교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신체활동량(스텝수)과 학교환경에 따른 상관분석 결과에 따르면, 남학생은 체육시설 및 수업 시간외 신체활동 프로그램, 학생 수와의 상관이 높게 나타났으나, 여학생의 경우에는 체육시설만이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학교에서의 여학생과 남학생의 기본적인 신체활동량은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차이는 학교환경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추후 청소년들의 신체활동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다양한 신체활동 학교환경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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