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보연 (서울대학교) 조은별 (인천대학교) 최병호 (경찰대학) 박수원 (세종대학교) 신종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30권 제3호(통권 제9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67 - 94 (28page)
DOI
10.14816/sky.2019.30.3.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지능에 대한 암묵적 신념(지능증가신념, 지능고정신념)이 자기주도학습 시간을 매개로 학업성취에 미치는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특히 지능에 대한 암묵적 신념을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변인으로 가정하고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변화 양상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 2005의 2~6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총 6,908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지능증가신념의 변화 양상은 선형변화모형이 적합하고, 지능고정신념의 변화 양상은 무변화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기주도학습 시간은 지능에 대한 암묵적 신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변인으로서, 비선형 변화를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분석한 결과, 지능증가신념의 초기값과 변화율만이 자기주도학습 시간의 변화율을 예측하였다. 또한 자기주도학습 시간은 지능증가신념과 학업성취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두 가지 유형의 지능에 대한 암묵적 신념(지능증가신념, 지능고정신념)은 시간적 변화 양상에서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기주도학습 시간 및 학업성취와 가지는 관계가 차별적임을 보여주었다.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자기주도학습 시간을 확보하고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함으로써, 지능증가신념이 학업성취를 높이는데 보다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위의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지능에 대한 암묵적 신념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 및 추후 연구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34-000962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