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주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05 - 125 (21page)
DOI
10.32349/ECERR.2019.8.23.4.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및 보육분야에서 2009년∼2018년까지 이루어진 교사 전문성 관련 국내 학술지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국내 등재학술지와 등재후보학술지에 수록된 논문 총 133편을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시기에 따른 분석결과 교사 전문성 관련 연구는 2013년 급격히 증가하였고 2018년에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둘째, 연구대상에 따른 분석결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들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를 유아교사로 명명하고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들이 다음 순서로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셋째, 연구방법에 따른 분석결과 교사 전문성관련 변인들의 상관, 영향력, 관계 등을 분석하는 양적연구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연구내용에 따른 분석결과 교사 전문성과 관련된 변인을 파악하려는 연구가 가장 많이 수행되었으며, 전문성 신장방안을 모색하는 연구, 인식조사 연구, 이론적 고찰연구의 순으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현재까지 진행되어 온 유아교육 및 보육분야 교사 전문성 관련 연구를 통찰하고 앞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관련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86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