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인혁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이성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신응수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박대욱 (Kunsa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8호(통권 제12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617 - 629 (13page)
DOI
10.7782/JKSR.2019.22.8.6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궤도 성능의 유지에 필요한 적정 궤도강성은 궤도 설계에 있어서 기본적인 매개변수로서 특히 궤도 하부구조인 노반의 특성이 궤도의 강성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궤도강성에 대한 기준이 없는 점을 고려할 때 궤도구조별 적정 궤도강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궤도 구조를 대상으로 궤도 하부구조 특성이 궤도강성 및 궤도계수에 미치는 영향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동일한 상부노반 조건 하에서 강화노반 두께를 변수로 하여 수행한 실대형 정·동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강화노반 두께가 설계기준 이하에서도 노반압력은 허용노반압력을 만족하고 있으나, 궤도계수는 제안된 값에 비해 작은 값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궤도 유지관리 측면에서의 설계 기준 재정립이 요구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정·동적 윤중 재하 시험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57-000966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