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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헌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4호(통권 제62집)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363 - 400 (38page)
DOI
10.33645/cnc.2019.08.41.4.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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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기술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되어 왔으며,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기존과는 다른 예술적 표현을 가능하게 하였다. 매체기술의 발전에 따라 등장한 미디어 아트를 비롯하여 현대미술에서는 창작과 관람의 경계가 없어지고 작품을 중심으로 상호작용적인 내러티브가 조성된다. 관객은 관람자의 위치에 머물지 않고 적극적으로 작품에 개입하여 작품의 일부가 되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상호작용성이 중요해지고, 예술작품을 구성하는 물질도 고정되지 않고 다양한 물질을 사용함으로써 물성의 다변화가 일어난다.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등장한 가상현실은 현존하는 물질의 세계와 재현되는 비물질의 세계 사이의 경계를 없애고, 특히 증강현실의 경우에는 이 두 개의 세계가 혼합하여 존재한다. 이 과정에서 현존하는 물성과 재현되는 물성에서의 다변화가 일어난다. 또한, 증강현실이 구현되기 위해서는 관람객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하므로, 상호작용성이 필요한 요소가 된다. 증강현실에서의 가상의 객체가 드러나기 위해서는 타겟 이미지가 필요한데, 타겟 이미지와 가상의 객체 사이에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의미를 표현함으로써, 은닉된 의미를 극적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또한,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설치와 구성에서 다양한 미술의 장르를 혼합하여 표현할 수도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증강현실이 예술도구로서의 장점, 특히 현대미술의 예술도구로서 장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저자의 작품들의 사례들은 이러한 증강현실의 특성이 어떻게 현대미술의 도구로서 사용될 수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하나의 기술에 불과했던 사진이나 영화와 같은 기술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나의 예술장르로 정착하게 되었듯이, 증강현실의 기술이 지금은 하나의 표현도구로만 여겨지지만, 많은 작가들의 활용과 노력에 의해서 하나의 예술장르로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현대미술의 특징과 미디어 아트
3. 증강현실의 특성
4. 미디어 아트로서의 증강현실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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