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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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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91 - 31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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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례연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제공이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B시 소재 복지관 방과 후 교실을 다니고 있는 저소득층 아동 중 사회성검사 총점 40점에서 11점 이하의 점수를 나타낸 초등학교 여아동 5명이었다. 연구기간은 2009년 8월부터 2009년 11월까지였으며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1주일에 1회, 1회에 60분씩 총 16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 사회성검사와 HTP를 사전 ․ 사후 실시하여 비교분석하였으며, 프로그램에 따른 진행과정의 변화를 회기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집단미술치료의 회기별 진행과정에서 저소득층의 아동들의 사회성은 향상되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는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에 효과적임을 사회성검사를 통해서 입증되었다. 셋째, HTP를 통한 그림의 변화에 있어서 저소득층 아동들의 사회성에 변화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집단미술치료는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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