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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03 - 22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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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교육이 특수학급 및 통합학급의 형태로 실시되고 있는 데,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공립 유치원과 중ㆍ고등학교로 확대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 장애 이해 프로그램 적용의 효과 그리고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른 효과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특수학급이 운영되지 않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 90명이다. 독립변인은 영상자료를 활용한 장애 이해 프로그램과 봉사활동 프로그램이고 종속변인은 장애인에 대한 일반학생의 수용성 태도 및 활동선호도이다. 본 연구의 실험설계는 이질집단 ‘사전, 사후검사 설계(non equivalent control group design)’이며, ANOVA(Analysis of Variance)와 Scheffe 사후 검정을 실시하여 결과를 처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상자료 활용 프로그램과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수용성 태도에 대한 집단 간 평균 차이를 분석한 결과, 사회적 접촉 의도와 실제적 접촉에 있어서 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상자료 활용 프로그램과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일반 고등학생들의 장애 학생에 대한 활동 선호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셋째, 영상집단이 봉사집단보다 장애인과의 수용성 태도 변화에 더욱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상집단이 봉사집단보다 장애인과의 활동 선호도 변화에 더욱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장애 이해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일반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이었고, 프로그램 유형은 영상자료로 구성한 것이 더욱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의 장애 이해 증진을 위해서는 적합한 봉사활동과 수준별 영상자료를 활용하는 체계적인 장애 이해 프로그램이 실시될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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