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07 - 22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아상담 수업을 통해 일반교사들의 장애학생 상담에 대한 인식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를 분석하고, 일반교사들이 제안하는 장애학생을 위한 상담의 적극적 제공 방안을 살펴보고자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일반대학원에서 상담심리를 전공하며 전공필수 과목으로 특수아상담 수업을 수강한 8명의 일반교사들이었으며, 총 12차시에 걸쳐 특수아상담 수업을 수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첫 번째 면접은 첫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두 번째 면접은 12차시 수업이 모두 끝난 후 실행되었다. 일반교사들과의 면접을 통해 도출된 주제를 크게 (1) 장애학생 상담제공 가능성, (2) 장애학생 상담제공 역량, (3) 장애학생 상담제공을 위한 역할로 분류하고 분석한 결과, 특수아상담 수업 이수를 통해 일반교사들은 장애학생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학생 상담제공 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였고, 상담제공 역량도 다양한 장애학생 상담의 유형과 범위면에서 강화되었으며, 장애학생 상담의 조력자에서 교사들간 협력을 통한 상담의 주체자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게 되었다. 각 주제와 관련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상담의 적극적 제공 방안은 (1) 장애학생 상담의 적극적 홍보, (2) 전문적 상담지식과 기술 습득, (3) 학교행정가와 일반교사들의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기회 제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장애학생 상담에 관련된 논의점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