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65 - 48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각장애 특수교육 교육과정 적합성을 알아보고자 현재 청각장애 학교에서 청각장애학생을 지도하고 있는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다음의 연구목적을 설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청각장애 학교 공통교육과정 도입의 적합성을 알아본다. 둘째, 청각장애 특수교육 교육과정 적합성에 대해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설문지를 작성하여 청각장애 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부장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적합한 교육과정을 모색해보고자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기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학교 교사들은 청각장애학생 수요자에 입각한 독자적인 교육과정의 도입을 필요로 한다. 둘째, 청각장애학교 교육과정 적합성을 살펴보면 청각장애 교사들은 교과교재 운영 적절성을 유지하기 위해 교육서비스 질, 교과서문제, 수업의 적절성, 교과서 내용 등에 만족하는 반면, 교육과정 운영의 적합성과 수업영역에서 효율적인 운영에 개선을 필요로 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