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3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7 - 14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형 엘 시스테마 ‘꿈의 오케스트라’ 평가체제에 대한 존치의 당위성을 검토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수정 제안의 근거를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그리하여 선정된 연구 참여자인 8명의 교육전문가는 ‘꿈의 오케스트라 모니터링 평가지’를 분석한 후, 커크패트릭(Kirkpatrick)의 4단계 평가모형 중 2단계 즉, ‘반응’, ‘학습’의 수준까지 적용·개발된 리커트(Likert) 5점 척도의 폐쇄형 및 개방형 설문 14 문항에 응답하였다. 연구자는 설문지 회수 후, 삼각측정법(Triangulation)의 관점에서 그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 방법에 대한 제언을 도출할 수 있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및 학부모의 모니터링 평가모형이 추가적으로 제안되어야 한다. 둘째, 상시 모니터링 평가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꿈의 오케스트라의 시작과 함께 세워졌던 기존의 목표와 원칙을 근간으로 한 평가문항의 검토 및 수정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