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69 - 18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아동과의 비교를 통해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시제 이해 및 산출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임상지도에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이들과 같은 생활연령의 일반아동과 같은 언어연령아동 집단이다. 연구방법은 선어말 어미와 관형사형 어미를 과거, 현재, 미래로 나눈 사진을 보고 시제에 맞는 사진을 지적하는 이해과제와 사진을 보고 목표시제를 말하는 산출과제를 제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해과제에서 단순언어장애아동은 세 집단중 가장 낮은 정반응률을 보였으며, 시제에 대한 정반응률은 과거, 현재, 미래 순으로 높았다. 어미 유형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산출의 집단 간 정반응률은 이해과제와 같았으며, 시제 간에는 과거, 미래, 현재 순으로 정반응률이 높았다. 셋째, 산출의 오류유형분석 결과 단순언어장애아동 집단이 4가지 오류유형 즉 시제, 활용, 의미, 몰라요(혹은 무응답) 모두에서 오류를 가장 많이 보였고, 특히 4개의 유형중 문법적인 시제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집단간에서는 의미오류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