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7 - 1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문제행동(주의산만, 과잉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A시 소재한 태권도 수련생 중 수련일 2개월 미만인 초등학생 1, 2학년 65명을 대상으로 부모님이 작성한 DMS-Ⅳ ADHD 진단준거 검사지의 결과와 연구자와 태권도 지도자의 관찰을 통해, ADHD로 추측되는 아동들을 ADHD 진단기준에 부합되는 4명(주의산만 1명, 주의산만, 과잉행동 복합형 3명)을 총 12주 동안 문제행동 빈도를 측정하여 전체 실시기간 동안에 나타난 전반적인 문제행동의 빈도 변화를 비교하였고, 귀가 후의 행동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학부모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주의산만을 보이는 아동에게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 적용 후 주의산만행동에 대한 상황적 차이는 있었으며, 또한 주의산만행동의 빈도수가 감소하였다. 둘째,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에게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 적용 후 과잉행동에 대한 상황적 차이는 있었으며, 또한 과잉행동의 빈도수가 감소하였다. 따라서,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이 ADHD 증상 아동에게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현재 ADHD 아동들에게 시행되고 있는 약물치료, 놀이치료와 같은 심리치료를 보안할 수 있으며, ADHD 아동을 치료할 수 있는 특수체육의 한 부분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