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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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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57 - 27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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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어머니의 출신국가가 취학 전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조음음운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어머니의 출신국가가 베트남, 몽골, 필리핀인, 생활연령 5~6세 아동을 각 출신국가별로 7명씩, 모두 21명을 대상으로 자음정확도와 음운변동 측면에서 조음음운능력을 평가하여 어머니의 출신국가 간에 비교하였다. 아울러 아동의 조음음운능력과 어머니 관련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의 출신국가와 가정 내 언어환경에 따른 취학 전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종합적인 자음정확도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출신국가에 따른 세부적인 음운변동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조음음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상관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아동의 교육기간이 아동의 자음정확도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다양한 출신국가를 배경으로 하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조음음운능력에 대한 이해와 이들의 조음음운 향상을 위하여 한국어교육지원 등의 재활서비스에 관한 지침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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