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39 - 35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특수교사의 사회과 교과교육학 지식의 습득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B시 초등특수교사 288명이며 조사도구는 교육과정, 내용, 내용표현, 교수법, 평가, 학생, 환경상황에 관한 사회과 교과교육학 지식의 7개 구성요소로 이루어진 설문지이다.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교사 배경 변인(성별, 근무 학교(급), 교직경력, 일반교사자격 유무)에 따라 t검증과 F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특수교사가 지니는 사회과 교과교육학 지식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수준은 3.79점으로 보통보다 조금 높게 나타났다. 영역별로는 환경상황 지식이 가장 높았으며, 교수법 지식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성별, 학교(급)유형에 따른 사회과 교과교육학 지식은 서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교직 경력에 따른 사회과 교과교육학 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교직 경력인 11년 이상인 집단이 5년 이하인 집단과 6년∼10년인 집단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사회과 교과교육학 지식의 구성요소 중 내용, 내용표현, 교수법, 평가, 학생에 관한 지식에서 11년 이상인 집단이 5년 이하인 집단과 6년∼10년인 집단 사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그리고 초등특수교사 자격만 지니고 있는 교사 집단보다 일반교사 자격과 초등특수교사 자격을 함께 지니고 있는 교사 집단의 사회과 교과교육학 지식 습득도 평균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